권도원 박사의 8체질의학적 기초와 결론은 의학적 한계를 넘어선다.
화리(火理)는 인체 내의 질서 근거를 우주 질서의 근거와 연결하여, 우주를 통하여 인체를 이해하며, 인체를 통하여 우주를 예견하고자 하는 초 과학적인 그의 사상과 확신이 담긴 글이다.
살아있는 우주의 통일성과 연결되는 생명의 비밀을 설명하는 새 우주론 화리(火理)는 과연 독보적이고 창조적이 아니라 할 수 없으며, 1980년대에 이미 완성된 화리(火理)는 1999년도 '과학사상'(범양사) 제30호에 실리면서, 이 시대의 새로운 도전이 되어오고 있다.
"생명 활동이란 생기(生氣/vitality)의 활동을 뜻한다. 인체에는 자율신경이라는 생물화리기구(生物火理機構)가 있어, 자화(自火)의 명령은 부교감신경을 통하고, 상화(相火)의 명령은 교감신경을 통하여 모든 장기에 전달되며, 그렇게 전달 받은 장기들 또한 각각 고유한 생기를 발하여 생기의 통로인 경락(經絡/meridian)을 통한 장기 상호간의 촉진과 견제의 유기 활동을 하되, 자화(自火)와 상화(相火)의 통제를 따라 하므로 생체의 명[明]과 온[溫]과 동[動]등 화3현(火3現)이 생명현상으로 발현된다. 그러나 이와 같은 생명 활동은 인간의지(人間意志) 밖에 속하며, 그런 뜻으로 표현되는 자율신경의 자율(自律/autonomic)이라는 말은 우주에 속하는 생명의 우주율(宇宙律/cosmonomic)이라는 뜻으로 풀이되어야 할 것이다."
권도원박사의 '화리(火理) – 5. 생명현상' 중에서...
"명왕성의 궤도에 대한 자전 및 공전 주기의 불합리는 명왕성이 태양계의 혹성이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게 한다."
권도원박사의 ‘화리(火理) – 9. 천체의 자전력과 공전력’ 중에서...
"自火의 감소를 따라 지구는 모든 것이 생물에 호적한 현 궤도에 놓이게 되었으나, 계속되는 감소는 마침내 이상궤도를 벗어나 태양에로 다가가는 생물에 부적한 미래를 향하고 있는 것이다."
권도원박사의 '화리(火理) - 10. 지구화리' 중에서...
"모든 활동은하活動銀河의 최중심 핵항성核恒星은 초고온超高溫과 이상명도異常明度의 초거대항성超巨大恒星으로, 이른바 "Black Hole"이란 바로 그것을 지적함 일 것이다."
권도원박사의 '화리(火理) – 11. 은하계 화리' 중에서...